메리츠화재 의료실비보험 청구 방법 (인터넷 온라인 청구)

Posted by sizac
2016. 1. 13. 03:59 Etc


아프지 않고 살면 참 좋겠는데, 한해 두해 나이를 먹다보면 몸에 한두군데 이상이 오기 마련이지요.

 

개인적으로도 작년 겨울부터 2016년 새해가 들어서까지 한동안 배가 계속 더부룩하고, 소화도 안되고 해서 결국 내과로 진료를 받으로 갔습니다. 

   

        

     

병원 예약도 안하고 오후 4시경에 갔는데, 전날 저녁부터 병원갈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않아 내시경이 가능해서 내시경을 받았는데 의사 선생님 진단명이 식도염을 동반한 위-식도역류병(K210), 타 위염(K296)이 나왔어요.

   

큰병이 아니라 다행이었네요. 내시경 받을때마다 불안불안한 마음은 다 똑같은가봐요.

   

   

       

진료비를 결제하고 약국가서 처방전을 주고 약을 받아와서 다음날 가입되어 있는 의료실비보험을 청구하기 위해 인터넷 온라인으로 메리츠화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청구를 했습니다.

  

 

     

예전에는 병원에서 이것저것 서류를 받아서 보험사 지점까지 가서 접수를 했는데요. 

 

지점까지 가는 시간도 아까운데 지점 가서도 번호표 뽑고 한참 기다려야 하는 등 많이 번거로웠었는데 간편해서 좋았네요.

 

 

       

      

  

메리츠화재 의료실비보험 인터넷 온라인 청구방법

  

  

 

 

1. 메리츠화재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2. 보상/보험금청구 클릭 

       

   

     

3. 상해·질병 보험금 청구(서류전송) 클릭

    - 자동차 사고시 자동차 사고접수 클릭   

     

 

    

4. 보험금 청구하기 클릭

      

  

5. 피보험자 선택

    

  

6. 보험금 청구 선택 (진행중 또는 신규 사고로 둘 중 하나로 청구합니다)

    

 

7. 사고유형 선택 (상해 또는 질병 중 택1 합니다)

    

  

8.  사고정보 또는 진료내역 입력

     - 상해 : 사고일자, 사고시간, 사고장고, 사고내용, 진단내용 입력

     - 질병 : 발병일자, 진단내용 입력

 

      

9. 보험금 청구서류 사진 전송 (핸드폰으로 간단하게 찍어서 올리면 끝)

 

   - 온라인으로 신청시 보험금 청구서는 별도로 작성할 필요가 없더라구요.

 

   - 입원시 :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진료비계산서(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 등

   - 통원시 : 진단서, 통원확인서, 처방전, 진료확인서, 소견서, 진료차트 등

                (10만원 이하시 진단명이 기재되어 있는 처방전, 3만원 이하시에는 진료비계산서(영수증)만 전송)

               

* 통원시 병원 진료비가 10만원 이하라면 진단서가 필요하지 않으니, 일부러 별도 비용을 지불하고 진단서를 끊지 마세요.

  병원마다 틀리지만, 저희 동네 내과는 진단서 끊으면 추가비용으로 만원을 더 받더라구요.

 

  

     

      

      

개인적으로는 질병쪽으로 들어가서 발병일자와 진단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하고, 진료비가 10만원을 넘지않아서 진단서 없이 병원에서 받은 처방전과 진료비계산서(영수증)과 약국에서 받은 약제비 계산서 사진을 찍어서 청구 접수를 완료 했습니다.

   

접수하는 순간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핸드폰 문자와 함께 다음날 바로 계좌로 진료비와 약제비가 입금되었습니다.

   

큰병이 아닌 가벼운 질병같은 경우는 보험금을 청구하면, 담당자 배정부터 보험사고조사, 보험금심사, 보험사고조사, 손해사정완료, 지금완료까지 처리시간이 빠르더라구요. 

      

사진을 잘 못 찍었거나 청구서류가 불충분하면, 보험사 담당자에게 전화가 와서 친절하게 가르쳐주니 부담갖지 말고 등록해 보세요. 

        

      

  

보험금 지급내역은 메리츠화재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 가능하며, 별도로 스마트폰 문자로도 전송됩니다.

  

   

   

요즘은 모바일 APP을 설치하고 스마트폰으로도 간편하게 보험금청구를 할 수 있더라구요.

    

보험사 지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보험청구절차가 갈수록 간편해지네요.

    

보험금 청구시간은 질병 또는 사고 발생일로부터 2년이며, 2년 안에만 청구를 하시면 보상금을 받으실 수 있으니 급하게 청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프지 마세요 ~~~ 뭐니뭐니해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Secret